티스토리 뷰

블로그 시작하기 Vol.2 주제 정하기

블로그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 자신이 목적했던 목적을 이루고 또 나아가서 수입도 얻고 싶다면 주제의 선정은 필수입니다. 오늘 시간에서는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그 분야에 대해 흥미가 있는가





블로그는 꾸준함이 생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블로그를 보세요. 한 분야 또는 다양한 분야의 글이 꾸준하게 글이 올라오고 사람들과의 소통도 잘 이루어집니다. 그와 반대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는 블로그를 보세요. 한 달 전에 방문해도 어제 방문해도 글이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

'1년 후에도 내가 이 주제로 글을 쓰고 있을까?' 라는 생각이죠. 만약 그것이 아니라면 그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신기한 것은 방문객들은 자기가 방문한 블로그를 보고 이 블로거가 열정적으로 글을 쓰는지 금방 알아차린다는 것입니다. 





2. 자신이 정한 주제가 인기있는 주제인가





소수 민족의 언어에 대해서 글을 쓰는 것과 많은 사람들이 두루 사용하는 영어에 대해서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 블로그의 방문자가 많은 쪽은 전자일까요? 후자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 1초만에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당연히 후자죠' 라고 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할 때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그러나 때로는 과거에 인기없던 주제가 갑자기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인기있는 주제가 될 수도 있으니 현재 인기있는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서 고민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선택에 대한 책임은 블로거에게 있는 것이니까요.






3. 자신이 정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모델이 되는 블로그가 있는가





'이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해야겠다'라고 마음을 먹었다면 한 가지 더 살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계속되는 시행착오를 겪으며 블로그에 자신만의 색깔을 입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많은 블로거들이 포기하기도 하고 때론 낙심하기도 합니다. 


그런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이 다루는 주제에 대한 모델을 찾아 그 모델을 닮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다른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라 하더라도 때로는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모델을 찾아 그 블로그의 장점을 배워가며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자신의 블로그는 남들보다 빠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블로그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 주세요^^







신고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