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혹시 콜라를 마셔보셨나요? 저도 역시 콜라를 많이 마셔본 사람 중의 하나이지만 콜라는 먹으면 또 먹고 싶어지는 마법의 음료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콜라는 왜 먹고 또 먹어도 먹고 싶을까요?



바로 이 액상과당 때문입니다.

콜라캔의 겉부분을 보시면 '액상과당'이라 쓰여져 있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액상과당은 우리가 늘 먹고 있는 아이스크림, 콜라 등의 식품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바로 식품에서 단맛을 내는데 쓰이는 것이 이 액상과당이죠


싸고 당도 높은 액상과당

그렇다면 설탕이 안 쓰이고 왜 액상과당이 쓰일까요? 만들기가 쉬워서? 운반하기가 좋아서? 액상과당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값이 싸고 당도까지 높기 때문이지요.


액상과당은 어떻게 나오게 되었을까요?


1950년대 중반 미국 아이오와주의 한 식품연구소(CCPC)에서는 세계 식품산업에 지각 변동을 일으킬 새로운 물질을 개발했습니다 옥수수에서 뽑아낸 액상과당(HFCS:High Fructose Corn Syrup, 고과당옥수수시럽)이 바로 그것이죠.(아이오와 주는 미국에서 옥수수를 주로 생산하는 지역이에요)


과일이나 식물에서 추출한 액체상태의 당이라는 뜻의 액상과당은 사탕수수나 사탕무로 만든 설탕보다 더 단 맛을 내면서도 가격은 훨씬 저렴했기 때문에 많은 곳에 쓰여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죠.

그러나 바로 실용화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그로부터 십여년 뒤인 71년 일본의 한 연구소가 인체에 해롭지 않은 조효소로 액상과당을 만드는 방법을 발견했을 때부터 실용화가 이뤄졌는데 덕분에 과잉생산으로 처치 곤란이던 미국산 옥수수 소비에도 새로운 해법이 열리게 되었죠



콜라에 액상과당을 사용하게된 이유

      

단맛이 더 강한 펩시콜라에 고전하던 코카콜라는 80년에 설탕 대신 자사의 모든 제품에 액상과당을 쓰기로 발표했습니다. 그 후, 생산비를 낮추면서도 단맛은 증가된 코카콜라가 대성공을 거두자, 펩시도 뒤를 따랐죠. 

그것을 보고 과일주스류 등 각종 음료수와 과자·잼·통조림 등 거의 모든 식품회사들도 비싼 설탕 대신 값싼 액상과당을 사용하기 시작했죠.



액상과당은 왜 해로울까?


액상과당이 든 음식을 먹으면 배부른 것을 잘 느끼지 못해요

액상과당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줄이기 때문에 액상과당이 든 음식을 먹으면 배부른 것을 잘 느끼지 못해 과식을 하게 합니다. 설탕이 든 콜라는 한꺼번에 많이 마시면 속이 매스꺼워져 먹는 데 한계가 있지만, 액상과당이 든 콜라는 1~2리터를 한번에 마실 수 있고, 몇 분 뒤면 또 입맛이 당기죠. 바로 이것이 탄산음료가 비만의 원흉으로 지목되는 이유의 하나입니다. 

실제로 액상과당이 탄산음료에 쓰인 뒤 미국 청소년의 비만율이 6~16%포인트 늘어났다는 연구도 발표된 바 있죠.
(<독소 죽음을 부르는 만찬> 랜덤하우스)




액상과당 섭취는 비만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에요




위의 내용과 같이 포만감을 못 느끼는 문제 이외에도 액상과당의 섭취는 다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밥이나 빵과 같은 다당류를 섭취 했을 때는 인슐린이 천천히 그리고 소량 분비되지만, 액상 과당과 같은 단당류를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이 짧은 시간 동안 다량 분비 되죠.

인슐린은 당을 체지방으로 변화시켜 혈당치를 낮추는 물질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체지방이 다량 만들어집니다. 결국 현대인에게 가장 민감한 문제인 비만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2009년 12월 14일 KBS2 ‘위기탈출 넘버원’ 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면서 음식을 먹을 때 물을 마시면서 음식을 먹었을 때의 음식 섭취량을 비교실험한 적이 있습니다. 실험 결과,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를 마셨을 때 식 섭취량이 약 1.5배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액상과당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액상과당이 들어 있는 장기간 섭취를 하게되면, 액상과당이 부족할시 금단현상 까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최근에는 옥수수값 상승 등으로 액상과당 가격이 올라 국내 제과 및 음료업체들이 다시 설탕을 사용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아울러 미국의 식품 업체들도 비만의 원인이 되는 액상과당을 줄이자는 회적 요구에 따라 액상과당이 포함되지 않은 식품을 출시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액상과당을 사용하는 제품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니 과일 등 자연식품에서 당분을 섭취하고, 설탕이나 액상과당이 든 인스턴트 식품을 줄이는 것이 정답이겠죠?


 글 잘 보셨나요?
 잘 보셨다면 아래에 손가락 모양을 꾹 눌러주세요^^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